본문바로가기
  1. 소통/참여
  2. 알림마당
  3. 언론브리핑

언론브리핑

Notice Subject
대구 남구 대명9동, 집주인 1인 세입자 안부 확인 고독사 안심주택 사업 운영
담당부서
대명9동행정복지센터 ( 053-664-3925 )
Date Created
2024-04-17
Noticer Name
손주희
Views
22
대구 남구 대명9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서영, 공공위원장 박현정)는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하여 집주인이 혼자 사는 세입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소통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전국 최초로 시도하는 사업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집주인이 관리하는 「고독사 안심주택」사업은 임대인이 고독사 최초발견자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된 보건복지부 ‘고독사 실태조사 결과’를 착안하여 생겨나게 되었다.

❍ 이 사업 목적은 집주인이 1인 세입자를 대상으로 월 2회 이상 안부를 확인하고 그 내용을 동 행정복지센터에 알려, 사전에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여 고독사를 예방하는 것이다.

❍ 또한, 사업에 참여하는 주택에는 「나의 아름다운 이웃」현판을 부착하며, 이 현판은 이웃의 착한 마음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는 소중한 상징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아울러, 지역사회에서 고독과 사회적 고립을 겪는 1인 가구가 안전하고 지지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집주인 이명자는 “외롭게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를 생각하면 너무 슬프고 안타깝다”며 “제 집에 사는 세입자는 행복하게 잘 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사업에 동참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 박현정 대명9동장은 “이웃을 살리는 기적은 바로 이웃”이라며“앞으로 더 많은 이웃이 참여하여 고독사 없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Attached File List
보도자료(240417(대9)대구 남구 대명9동 집주인이 관리하는 고독사 안심주택 사업).jpg [2970096 byte] 첨부파일 미리보기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자료관리 담당자
미래정책과 양지은 (☎ 053-664-2164)
최근수정일 :
2023.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