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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기준

방문하는 고객을 위하여

  • 방문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본관 입구 및 엘리베이터 내부에 청사안내판을 설치, 청원경찰 2명을 배치하여 해당부서를 최소한 3분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방문 사무실의 입구에는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 성명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설치하고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에는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밝은 미소와 정중한 자세로 “어서 오십시오. 저는 ○○담당△△△입니다. 자리에 앉으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며 친절하게 응대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장애인, 임산부 등 몸이 불편한 분들은 1층 민원실 안내창구에 도움을 요청하시는 경우 담당직원을 즉시 호출해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시에는 업무대행 직원이 직접 처리해 드리며, 담당자와 통화를 원할 경우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하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 청사 내 부설주차장이 유료화 됨에 따라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09:00~18:00까지 운영하며, 주차요금은 주차 후 1시간 초과 시 10분마다 300원, 1일 최대 6,000원을 받습니다. 민원 방문 차량은 1시간, 장애인·국가유공자 차량은 2시간 주차요금을 면제합니다. 경차·승용차 요일제 참여차량 및 장애인·국가유공자 차량은 요금의 50%, 임산부 차량은 요금의 20%를 감면하며 토요일·일요일 및 공휴일은 무료개방 합니다.

전화하는 고객을 위하여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이전에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먼저 상냥하게 인사를 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메모한 후 중요사항을 한번 더 되짚은후 문의사항에 대하여 정확하게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과 △△△이었습니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먼저 끊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한 경우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만일 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의 전화번호는 ○○○ - ○○○○입니다”라고 친절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여 다시 전화하는 불편함이 없도록 처리하겠습니다.

홈페이지·우편·팩스로 민원 신청하는 고객을 위하여

  • 접수된 민원은 30분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구 홈페이지를 이용한 고객의 민원은 책임 있는 답변을 하도록 하겠으며,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에 대하여는 관련 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 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구정의 기본통계, 행정조직 현황, 구정시책 등의 각종 정보는 홈페이지(www.nam.daegu.kr)를 통해 정기적으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 홈페이지 홈페이지“민원→민원상담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각종 민원신청, 열람이 가능 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행정 정보 공개제도를 성실히 운영하겠으며, 업무상 취득,관리하고 있는 정보에 관해서는 가능한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개인의 비밀을 보장하여 고객의 인권과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다시 방문하였을 경우
    • 정중한 사과, 우선적 업무처리, 2회 이상 재방문 시 10,000원 상당 보상
  • 민원업무처리시 또는 전화 통화시 불친절한 경우
    • 해당공무원 즉시 경고조치 및 친절교육
  • 고객 불만족과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과 개선을 위해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미소 친절 교육등 년 1회이상 실시하여, 우수공무원은 표창 하고 부진자는 별도의 친절교육으로 불친절과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방법

  • 고객 참여 방법
    •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우편·팩스·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근무 2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성실히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직접 방문시 : 남구청 1층 종합민원실 민원 접수 창구
    • 문의처(전화/팩스)
      의견 및 불편사항 - 분야별, 담당부서,전화번호, 팩스
      분야별담당부서전화번호팩스
      남구청 대표전화☎ 053)664-2000 / fax 053)664-3030
      기획행정기획조정실 664-2111 664-2119
      총무행정행정지원과 664-2211 664-2219
      인구재난미래안전과 664-2291 664-2279
      교육홍보평생교육홍보과 664-2161 664-2169
      문화관광문화관광과 664-2171 664-2179
      민원행정민원정보과 664-2311 664-2349
      세무세무과 664-2371 664-2379
      사회복지행복정책과 664-2510 664-2519
      사회복지복지지원과 664-2521 664-2529
      사회복지생활보장과 664-3511 664-3519
      산업경제시장경제과 664-2191 664-2649
      청소행정녹색환경과 664-2711 664-2579
      위생위생과 664-2751 664-2759
      도시행정도시재생과 664-2801 664-2809
      공원녹지공원녹지과 664-2851 664-2859
      건축건축과 664-2931 664-2939
      건설건설과 664-2871 664-2879
      도로교통교통과 664-3011 664-3019
      토지지적토지정보과 664-3051 664-3059
      보건의료보건소 664-3601 664-3619
      문화관광대덕문화전당 664-3131 664-3139
      민원행정이천동 664-3711 664-3351
      봉덕1동 664-3731 664-3352
      봉덕2동 664-3751 664-3353
      봉덕3동 664-3771 664-3354
      대명1동 664-3891 664-3355
      대명2동 664-3811 664-3356
      대명3동 664-3831 664-3357
      대명4동 664-3851 664-3358
      대명5동 664-3871 664-3359
      대명6동 664-3891 664-3360
      대명9동 664-3911 664-3361
      대명10동 664-3931 664-3362
      대명11동 664-3951 664-3363
    • 직접 방문 : 남구청 1층 종합민원실 안내 창구
    • 우편 접수 : [42429] 대구 남구 이천로 51 (봉덕동) 남구청 ○○○과
    • 인터넷 접수시 : 구 홈페이지 (www.nam.daegu.kr)→민원→민원상담신청(www.eminwon.nam.daegu.kr) 홈페이지

고객만족도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3개월 이내에 구 홈페이지(www.nam.daegu.kr)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구하는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하여야 합니다. 또한 동일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라며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구정발전과 투명행정 구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업무처리에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유형: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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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 담당자
행정지원과 이지혜 (☎ 053-664-2223)
최근수정일 :
2024.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