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1. 종합민원
  2. 민원안내
  3. 행정서비스현장
  4. 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기준

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기준

방문하는 고객을 위하여

  • 본청을 방문하는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본관 입구 및 엘리베이터 내부에 청사안내판을 설치, 청원경찰 2명을 배치하여 해당부서를 1분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사무실의 입구에는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 성명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설치하고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리고 밝은 미소와 정중한 자세로 “어서 오십시오. 저는 ○○담당 △△△입니다. 자리에 앉으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며친절하게 응대하고 전화 통화중 일 경우에는 5분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장애인등 몸이 불편한 분이 방문하실 경우에는 1층 민원실에서 모든 일이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시에는 업무대행 직원이 직접 처리해 드리며, 담당자와 통화를 원할 경우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하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 청사 내 부설주차장이 유료화 됨에 따라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09:00~18:00까지 운영하며, 주차요금은 주차 후 1시간 초과 시 10분마다 300원, 1일 최대 6,000원을 받습니다. 민원 방문 차량은 1시간, 장애인·국가유공자 차량은 2시간 주차요금을 면제합니다. 경차·승용차요일제 참여차량 및 장애인·국가유공자 차량은 요금의 50%, 임산부 차량은 요금의 20%를 감면하며 토요일·일요일 및 공휴일은 무료개방 합니다.

전화하는 고객을 위하여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이전에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먼저 상냥하게 인사를 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메모한 후 중요사항을 한번 더 되짚은후 문의사항에 대하여 정확하게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과 △△△였습니다.” 라고 끝인사를 한후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한 경우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만일 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의 전화번호는 ○○○ - ○○○○입니다”라고 친절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담당자의 연락처와 성명을 알려드리며 1시간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여 다시 전화하는 불편함이 없도록 처리하겠습니다.

홈페이지·우편·팩스로 민원 신청하는 고객을 위하여

  • 접수된 민원은 1시간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이용한 고객의 민원은 책임 있는 답변을 하도록 하겠으며,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에 대하여는 관련 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 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구정의 기본통계, 행정조직 현황, 구정시책 등의 각종 정보는 남구 홈페이지를 통해 정기적으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대구 남구 홈페이지 홈페이지“민원→민원상담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각종 민원신청, 열람이 가능 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행정 정보 공개제도를 성실히 운영하겠으며, 업무상 취득,관리하고 있는 정보에 관해서는 가능한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개인의 비밀을 보장하여 고객의 인권과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다시 방문하였을 경우
    • 정중한 사과, 우선적 업무처리, 1회이상 재방문시 10,000원 상당 보상
  • 민원업무처리시 또는 전화 통화시 불친절한 경우
    • 해당공무원 즉시 경고조치 및 친절교육
  • 고객 불만족과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과 개선을 위해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미소 친절 교육등 년 1회이상 실시하여, 우수공무원은 표창 하고 부진자는 별도의 친절교육으로 불친절과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방법

  • 고객 참여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 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우편·팩스·E-mail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근무일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성실히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직접 방문시 : 남구청 1층 종합민원실 민원 접수 창구
    • 문의처(전화/팩스)
      의견 및 불편사항 - 분야별, 담당부서,전화번호, 팩스
      분야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대구 남구청 대표전화 ☎ 053)664-2000 / fax 053)664-3030
      기획행정 기획조정실 664-2111 664-2119
      총무행정 행정지원과 664-2211 664-2219
      미래안전행정 미래안전과 664-2291 664-2279
      교육홍보행정 교육홍보과 664-2161 664-2169
      문화관광행정 문화관광과 664-2171 664-2179
      민원행정 민원정보과 664-2311 664-2349
      세무행정 세무과 664-2371 664-2379
      행복정책행정 주민생활과 664-2511 664-2519
      복지지원행정 복지지원과 664-2521 664-2529
      생활보장행정 생활보장과 664-3511 664-3519
      지역경제행정 시장경제과 664-2191 664-2649
      청소환경행정 녹색환경과 664-2711 664-2579
      위생행정 위생과 664-2751 664-2759
      도시재생행정 도시재생과 664-2801 664-2809
      공원녹지행정 공원녹지과 664-2851 664-2859
      건축행정 건축과 664-2931 664-2939
      건설행정 건설과 664-2871 664-2879
      교통행정 교통과 664-3011 664-3019
      토지행정 토지정보과 664-3051 664-3059
      보건의료행정 보건소 664-3601 664-3619
      대덕문화전당행정 대덕문화전당 664-3131 664-3139
      동행정복지센터행정 이천동 664-3711 664-3351
      봉덕1동 664-3731 664-3352
      봉덕2동 664-3751 664-3353
      봉덕3동 664-3771 664-3354
      대명1동 664-3891 664-3355
      대명2동 664-3811 664-3356
      대명3동 664-3831 664-3357
      대명4동 664-3851 664-3358
      대명5동 664-3871 664-3359
      대명6동 664-3891 664-3360
      대명9동 664-3911 664-3361
      대명10동 664-3931 664-3362
      대명11동 664-3951 664-3363
    • 우편 접수시 : 대구 남구 이천로 51 (봉덕동) 남구청 ○○○과 [42429]
    • 인터넷 접수시 : 구 홈페이지→민원→민원상담신청 홈페이지

고객만족도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3개월 이내에 區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구하는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하여야 합니다.
    • 또한 동일내용의 민원을 중복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라며
    •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구정발전과 투명행정 구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 업무처리에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유형: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자료 담당자 :
행정지원과 서충희 053-664-2223
최근자료수정일 :
2019.10.29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